중대재해

건설현장 작업 중 추락 사고

건설 현장 작업 중 추락 사고
df87c61b7657e04dd1b3c40a6fe4481a_1515049665_8991.jpg

건설 현장에서는 추락 위험이 있는 곳에서의 작업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다. 안이한 생각으로 위험을 감수하고 일하기보다는 작업 여건에 적합한 작업발판이나 안전방망을 설치하는 등의 사고에 대비한 방지조치를 해야 한다. 


바쁘게 돌아가는 건설 현장
더위가 한풀 꺾인 초가을 새벽 6시 반. 공사장으로 향하는 권 씨의 발걸음은 무겁기 그지없었다. 요 며칠 컨디션이 좋지 않았다. 몸이 예전 같지 않음을 느끼는 그였다. 
‘에휴, 내 나이도 벌써 예순이 넘었네.’
권 씨가 일하고 있는 곳은 광주광역시의 한 신축 공사 현장. 오피스텔 시설과 영화관 등이 들어설 근린생활시설 건물로 기둥, 보, 슬래브 거푸집 설치 등 잔손보기 공사가 한창이었다. 건물의 완성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기초공사였다. 베테랑 형틀 목공인 권 씨도 이를 잘 알기에 지난 며칠간 기둥철근, 기둥거푸집 설치 작업의 총대를 매 왔다. 
“권 씨, 오늘은 거푸집 밴드 설치 작업하는 날인 거 알지?”
이날은 거푸집이 콘크리트 측압에 견딜 수 있도록 밴드를 설치하는 날이었다. 건물의 내구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작업이었기에 권 씨뿐만 아니라 경력 많은 동료근로자 3명도 투입되었다. 
“아이고, 누가 했는지 거푸집 한번 튼튼하게 잘 지어놨네.”
“권 씨 형님 작품이잖아. 솜씨 하나는 일품이지.”
하루 전날 권 씨가 작업해놓은 거푸집 기둥 크기는 1,350mm×600mm으로 단변은 유로폼 1장, 장변은 유로폼 3장을 사용하여 설치한 것이었다. 위로는 유로폼 4장을 상부로 조립하여 설치해 기둥 높이만 4.8m에 달했다. 
“이 정도 가지고 야단법석은. 빨리 밴드 작업 준비나 해.”
불퉁하게 대꾸했지만 동료들의 칭찬에 권 씨는 뿌듯함을 느꼈다. 



아차, 하는 사이 큰 사고로 이어지고
밴드는 아래에서부터 60cm 간격으로 총 8단이 설치되었다. 손발이 맞는 동료들과의 협업으로 작업 속도는 생각보다 빨랐지만 권 씨는 이날 따라 유달리 피로감을 느꼈다. 
“나는 좀 쉬고 와야겠네. 1C2 기둥 밴드는 내가 좀 이따 할 테니까 그냥 두라고.”
열량을 보충할 수 있는 간식을 먹으며 20분간 휴식을 취하기로 했다. 체력이 예전 같지 않음을 느꼈지만, 권 씨는 다시금 마음을 다잡았다. 
남은 기둥 밴드는 가장 높은 7단과 8단에 설치해야 했기에 더더욱 어려운 작업이었다. 기둥 및 보의 거푸집 조립과 기둥 밴드의 설치를 위한 작업발판은 설치되지 않은 상태였다. 정식으로 하자면야 안전방망과 작업발판이 먼저 설치되어야 했지만, 그래서는 작업 속도를 맞추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었다. 하는 수 없이 권 씨는 시스템 동바리 수평재와 아래쪽에 설치된 밴드를 밟고 작업해야 했다. 
시스템 동바리 수평부재 위로 성큼 올라선 권 씨는 예상했던 것보다 바닥이 미끄럽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다음, 삐끗하고 중심을 잃은 것은 찰나의 일이었다. 중심을 잃은 권 씨는 3.5m 바닥으로 그대로 떨어지고 말았다. 묵직한 충돌음을 들은 동료들이 깜짝 놀라 달려왔을 때는 이미 모든 일이 벌어진 후. 안전모조차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던 권 씨는 두부 손상으로 다량의 피를 흘렸고, 바로 구급차에 실려 병원으로 갔으나 결국 아까운 생명을 잃고 말았다. 

■ 관련 규정

 

ㅇ 거푸집 밴드 설치 작업 중 추락 방지조치 미실시 : 산업안전보건법 제23조, 제 66조의2,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2조, 제35조, 제42조, 제44조

■ 주요 내용

▲ 산업안전보건법 제23조(안전조치) ▲ 산업안전보건법 제66조의2(벌칙) ▲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2조(보호구의 지급 등) ▲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5조(관리감독자의 유해·위험 방지 업무 등) ▲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42조(추락의 방지) ① ② 중략 1. 안전방망의 설치위치는 가능하면 작업면으로부터 가까운 지점에 설치하여야 하며, 작업면으로부터 망의 설치지점까지의 수직거리는 10미터를 초과하지 아 니할 것 2. 안전방망은 수평으로 설치하고, 망의 처짐은 짧은 변 길이의 12퍼센트 이상 이 되도록 할 것 3. 건축물 등의 바깥쪽으로 설치하는 경우 망의 내민 길이는 벽면으로부터 3미 터 이상 되도록 할 것. 다만, 그물코가 20밀리미터 이하인 망을 사용한 경우에는 제14조 제3항에 따른 낙하물방지망을 설치한 것으로 본다. ▲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44조(안전대의 부착설비 등) 재해예방대책 법령정보 제공 : 최낙현 노무사 (노무법인 로정, 02-561-2871)

<출처>
안전보건공단 웹진
http://wish.kosha.or.kr/wish/sub.php?number=1173

 

 

 

 

 

건설기초안전교육 전문 안전하는사람들
지하철4호선 인덕원역(사당에서 20분거리) 7번출구에서 5분거리!
TEL: 070-4652-1156

 

0 Comments
Hot

인기 감전사의 원인이 된 땀이 흥건한 작업복 - 스프링쿨러 보수작업 중 발생한…

댓글 0 | 조회 272
스프링클러 보수작업 중 발생한 재해 사례 사업주는 근로자가 감전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작업을 시행할 시, 감전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조치를 취해야 한다. 특히 충전부는 노출되지 않도록 폐쇄형 외함이 있는 구조로 설치하거나 절연효과가 있는 방호망 또는 절연덮개를 설치하는 것… 더보기
Hot

인기 삶이 조각난 29층 높이에서의 추락사 - 벽체 해체작업 중 발생한 사망사…

댓글 0 | 조회 291
벽체 해체작업 중 발생한 재해 사례고층 구조물 축조에 있어 작업의 용이성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사용하는 작업발판 일체형 거푸집의 일종인 RCS(Rail Climbing System) Form은 부주의한 사용방법이 돌이킬 수 없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사업주는 노동… 더보기
Hot

인기 흙막이가시설 상단에서 떨어진 토석에 의한 맞음 사고

댓글 0 | 조회 1,279
안전수칙을 잘 지키는 것,생명을 지키는 유일무이 안전망굴삭기를 사용하여 되메우기 작업을 실시할 때에는 반드시 지반의 붕괴 또는 토석의 낙하 등을 고려하여,근로자에게 미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제거해야 한다. 작업반경내 근로자 출입 금지 조치(유도자 배치, 안전표지판 설치… 더보기
Now

현재 건설현장 작업 중 추락 사고

댓글 0 | 조회 1,615
건설 현장 작업 중 추락 사고건설 현장에서는 추락 위험이 있는 곳에서의 작업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다. 안이한 생각으로 위험을 감수하고 일하기보다는 작업 여건에 적합한 작업발판이나 안전방망을 설치하는 등의 사고에 대비한 방지조치를 해야 한다.바쁘게 돌아가는 건설 현장더… 더보기
Hot

인기 안전난간 부재로 인한 떨어짐사고 - 안전의식이 꼭 필요한 이유

댓글 0 | 조회 1,414
비계란 높은 곳에서 일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임시가설물이다. 높이 5m 이상의 비계에서 조립·해체 작업을 하는 경우 관리감독자가 반드시 필요하다. 관리감독자를 통해 작업방법 지시는 물론, 근로자 배치 및 작업 진행 상태에 대한 관리 및 감독하는 일 등이 이루어질 때,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