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

보강토 옹벽 무너짐으로 인한 추락사고

bc8be36e5c30384b901d4c8835b20976_1510555459_0517.jpg


아무리 단단하게 쌓은 옹벽도 시간이 지나면 무너질 위험이 있다. 지반침하나 벽의 균열, 들뜸이 발생해 옹벽을 보수하거나 변경 설치할 경우 안전성 평가 및 보수보강을 통해 근로자에게 미칠 위험을 미리 미리 제거해야 한다.

정기적인 안전성 검사 실시

건축공사에서 안전진단, 구조검토 등 안전성 평가는 필수다. 특히 근로자에게 미칠 위험을 예측하고 이를 제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 시공 중 부동침하로 인한 건축물 및 구축물의 들뜸·균열 발생 등 이상 현상(징후)이 발생될 경우 안전진단을 실시한 후 적절한 보수보강을 최우선적으로 실시하고
2) 품질·시방서 준수 및 사용 중인 보강토 옹벽 등 구조물에 대한 유지·보수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

불안한 작업 현장, 작업자가 위험하다
경남 김해시의 공장 신축 공사 현장. 건설사 소속의 인부 4명이 천단 콘크리트 철거 작업을 위해 10m 높이의 보강토 옹벽 상부로 이동 중이었다.
“이 공사도 지지부진하다면서요? 벌써 몇 번이나 중단됐다 재개됐다던데....”
“산업단지 조성하는 공사가 다 그렇지 뭐. 부지 경사도 심해서 이렇게 옹벽을 치는 작업만 해도 만만치가 않거든.”
N건설사 소속의 일용직 철거공 이 씨는 불안한 표정으로 8호 옹벽을 바라보았다. 산업단지를 구성하는 18개의 옹벽 중 8호에 해당하는 옹벽으로 인근 부지와 약 13m의 높이차가 있어 보강토 옹벽 및 콘크리트 옹벽으로 조성되어 있는 곳이었다.
“보강토 옹벽이 기울어져 있는 것 같은데?”
“정말 그렇구먼. 요 며칠 비도 많이 내려서 지반이 약할 것 같은데 괜히 불안하네. 안전성 평가는 제대로 받은 건가.”
“에이, 별일 있겠어? 우리는 시키는 일이나 하면 되는 거지 뭐.”
사실, 몇 차례 공사가 중단되는 바람에 약 3차에 걸쳐 시공된 보강토 옹벽은 안전성이 매우 떨어져 있는 상태였다. 콘크리트 옹벽 등의 시공과정에서 보강토 옹벽의 배부름, 부동침하 현상이 발생했고 특히 천단 콘크리트의 들뜸·침하 현상이 눈에 띄게 심해졌다. 결국 철거 후 재시공 결정이 내려졌다

안전 조치 미흡으로 일어난 대참사
인부 4명이 옹벽 상부로 올라가 천단 콘크리트 철거 작업을 시작했다. 절단기와 해머드릴을 작동시키자 어마어마한 소음과 진동이 발생했다. 작업자들의 무게와 진동으로 인한 충격은 고스란히 불안한 보강토 옹벽에 영향을 미쳤다.
“어? 아무래도 이상한데?”
작업 시작 전부터 불안함을 느꼈던 이 씨는 작업 도중 지반의 흔들림을 느꼈다. 그 때였다. 저 멀리 다른 작업자가 서 있는 곳의 옹벽이 무너져 내리기 시작한 것이다.
“옹벽이 무너진다! 대피해!”
소스라치게 놀란 이 씨가 서둘러 몸을 피하며 큰 소리로 외쳤지만 이는 허망한 메아리로 돌아왔다. 나머지 세 명의 작업자들 모두 무너진 옹벽과 함께 10m 아래로 떨어진 것이다. 엄청난 굉음에 작업현장은 아수라장이 되었고, 서둘러 구급차로 병원에 실려 갔지만 3명 모두 목숨을 잃고 말았다. 천만다행으로 목숨을 건졌지만 위험한 작업환경에서 생명의 위협을 느꼈던 이씨는 이렇게 한탄했다.
“어쩐지 불안하더라니. 안전성 검사만 제대로 받았어도 이런 위험한 공사는 진행시키지 못했을 텐데.”

 

 ■ 관련 규정

ㅇ 보 강토 옹벽 작업 중 안전조치 미실시 관련규정 : 산업안전 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52조, 제51조, 산업안전보건법 제 23조, 제66조의2

■ 주요 내용
▲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52조(구축물 또는 이와 유사한 시설물의 안전성 평가)
사업주는 화재 또는 폭발의 위험이 있는 장소에 화기의 사용을 금지하여야 한다.


▲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51조(구축물 또는 이와 유사한 시설물 등의 안전 유지)
사업주는 구축물 또는 이와 유사한 시설물에 대하여 자중(自 重), 적재하중, 적설, 풍압(風壓), 지진이나 진동 및 충격 등에 의하여 붕괴·전도·도괴·폭발하는 등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하 여 다음 각 호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1. 설계도서에 따라 시공했는지 확인
2. 건설공사 시방서(示方書)에 따라 시공했는지 확인
3.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에 따른 구조기준을 준 수했는지 확인


▲ 산업안전보건법 제23조(안전조치)
③ 사업주는 작업 중 근로자가 추락할 위험이 있는 장소, 토사· 구축물 등이 붕괴할 우려가 있는 장소, 물체가 떨어지거나 날아올 위험이 있는 장소, 그 밖에 작업 시 천재지변으로 인 한 위험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장소에는 그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 산업안전보건법 제66조의2(벌칙)
제23조 제3항을 위반하여 근로자를 사망에 이르게 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재해예방대책 법령정보 제공 : 최낙현 노무사 (노무법인 로정, 02-561-2871)

 

<출처>

안전보건공단 웹진

http://media.kosha.or.kr/wish/sub.php?number=1042 

 

 

 

 

건설기초안전교육 건설업기초안전보건교육 기초안전보건교육 건설안전기초교육 기초안전교육 건설기초안전보건교육

건설기초안전교육받는곳 건설기초안전교육이수증 건설안전교육 건설기초안전교육장

기초교육문의: 070-4652-1156​

 

0 Comments
Hot

인기 감전사의 원인이 된 땀이 흥건한 작업복 - 스프링쿨러 보수작업 중 발생한…

댓글 0 | 조회 264
스프링클러 보수작업 중 발생한 재해 사례 사업주는 근로자가 감전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작업을 시행할 시, 감전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조치를 취해야 한다. 특히 충전부는 노출되지 않도록 폐쇄형 외함이 있는 구조로 설치하거나 절연효과가 있는 방호망 또는 절연덮개를 설치하는 것… 더보기
Hot

인기 삶이 조각난 29층 높이에서의 추락사 - 벽체 해체작업 중 발생한 사망사…

댓글 0 | 조회 280
벽체 해체작업 중 발생한 재해 사례고층 구조물 축조에 있어 작업의 용이성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사용하는 작업발판 일체형 거푸집의 일종인 RCS(Rail Climbing System) Form은 부주의한 사용방법이 돌이킬 수 없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사업주는 노동… 더보기
Hot

인기 흙막이가시설 상단에서 떨어진 토석에 의한 맞음 사고

댓글 0 | 조회 1,270
안전수칙을 잘 지키는 것,생명을 지키는 유일무이 안전망굴삭기를 사용하여 되메우기 작업을 실시할 때에는 반드시 지반의 붕괴 또는 토석의 낙하 등을 고려하여,근로자에게 미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제거해야 한다. 작업반경내 근로자 출입 금지 조치(유도자 배치, 안전표지판 설치… 더보기
Hot

인기 건설현장 작업 중 추락 사고

댓글 0 | 조회 1,598
건설 현장 작업 중 추락 사고건설 현장에서는 추락 위험이 있는 곳에서의 작업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다. 안이한 생각으로 위험을 감수하고 일하기보다는 작업 여건에 적합한 작업발판이나 안전방망을 설치하는 등의 사고에 대비한 방지조치를 해야 한다.바쁘게 돌아가는 건설 현장더… 더보기
Hot

인기 안전난간 부재로 인한 떨어짐사고 - 안전의식이 꼭 필요한 이유

댓글 0 | 조회 1,407
비계란 높은 곳에서 일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임시가설물이다. 높이 5m 이상의 비계에서 조립·해체 작업을 하는 경우 관리감독자가 반드시 필요하다. 관리감독자를 통해 작업방법 지시는 물론, 근로자 배치 및 작업 진행 상태에 대한 관리 및 감독하는 일 등이 이루어질 때,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