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

옹벽 벽체거푸집 무너짐으로 인한 사망사고

철저한 재해예방대책 준수,     

생명존중의 시작                 

옹벽 벽체거푸집 무너짐으로 인한 사망 사고

2c302eda1433a3b7fd2e5cbac15c0c29_1508302742_1455.jpg
건설업 현장에서 안전을 위해 견고한 구조의 버팀대나 지지대를 설치하는 것은 필수항목이다. 아주 작은 부분을 놓쳐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재해예방대책을 소홀히 다루는 것은 나와 동료의 소중한 생명을 업신여기는 것과 다르지 않다. 


 분주한 공사현장, 안전조치의 미비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부는 초가을. 그러나 한낮은 여전히 무더웠고, 건설현장 곳곳은 분주했다. 지난 장마에 공사 기간이 지연돼, 서 씨와 같은 베테랑 일용직 목공들이 일요일까지 동원된 것이다. 지난 일주일간 김 반장을 비롯한 작업자 4명이 터파기 및 벽체 철근배근작업, 기초콘크리트 타설, 기초콘크리트 상부에 먹메김 작업(거푸집 설치위치 표시)까지 마쳐놓은 상태였다. 이제 옹벽에 벽체 거푸집을 설치하기만 하면 기초공사는 어느 정도 마무리될 터였다.
오전 7시, 작업 회의를 할 때만 해도 모두 기운이 넘쳐있었다. 그러나 서 씨의 표정에는 벌써 지친 기색이 역력했다.
“형님 이제 은퇴할 때도 안 됐소? 낼모레면 칠순인데?”
“내가 목공만 40년을 넘게 했어. 거푸집쯤이야 눈감고도 놓지!”
올해 나이 예순일곱에 들어선 형틀목공 서 씨는 말하면서도 마음 한편에는 불안감이 싹텄다. 기술도 중요하지만, 힘과 순발력이 상당히 필요한 작업인 만큼 몸이 예전 같지 않다는 걸 계속 느껴왔던 터였다.
“아이고, 형님. 그렇다고 안전모도 없이 일할 거여? 아니, 이 현장은 어찌 된 게 변변한 안전모도 없고, 조립도도 없어.”
“됐어. 이 더운 날씨에 안전모는 무슨. 이런 거푸집 설치야 빤하지. 나한테 맡기라고!”
 

철저한 작업계획과 재해대책의 필요성
원래 대형건물의 기초작업에서 거푸집을 설치할 때는 구조 검토된 조립도를 준수하여 거푸집 전도방지를 위한 외부 버팀대 (거푸집동바리, 슬링벨트, 와이어로프, 단관비계용 강관 등)를 일정 간격으로 설치하고 버팀대가 넘어지지 않도록 견고하게 고정(못, 밀림방지목 등)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점심 후 서 씨와 2인 1조로 벽체거푸집 고정을 위한 수평연결용 강관파이프를 설치하던 성 씨는 아무래도 불안감을 떨칠 수가 없었다.
“형님, 강관 파이프 말이야. 이 정도로는 거푸집 지지대 역할을 못 할 것 같은데.”
“그러게 말이야. 애초에 조립도가 없으니 적정 간격을 알기도 어렵구먼. 오늘이 첫날이니 어쩔 수 없지.”
그 순간이었다. 옹벽 벽체거푸집이 순간적으로 기울어지더니 작업자들이 있는 방향으로 무너진 것이다. 잽싸게 자리를 피한 성 씨는 크게 다치지 않았지만, 조립작업 중이던 서 씨는 그대로 거푸집에 깔렸다. 서둘러 119 후송 후 병원 치료를 받았지만 몇 주 후 목숨을 잃고 말았다.
사실, 옹벽과 같은 벽체거푸집 조립을 하는 경우에는 거푸집 측면에 작용하는 자중, 풍하중 등 수평방향 하중을 고려한 구조검토 후 조립도를 작성해야 한다. 이 단계를 간과한 건설현장에서는 어느 때고 무서운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관련 규정 

ㅇ 옹벽작업 중 안전조치 미실시 :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2조, 제331 조, 제332조, 산업안전보건법 제23조, 제66조의21111



■ 주요 내용 

▲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2조(보호구의 지급 등) ▲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2조(보호구의 지급 등)① 중략1. 물체가 떨어지거나 날아올 위험 또는 근로자가 추락할 위험이 있는 작업: 안전모▲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31조(조립도)① 사업주는 거푸집 동바리 등을 조립하는 경우에는 그 구조를 검토한 후 조립도를 작성하고, 그 조립도에 따라 조립하도록 하여야 한다.② 제1항의 조립도에는 동바리·멍에 등 부재의 재질·단면규격·설치간격 및 이음 방법 등을 명시하여야 한다.▲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32조(거푸집동바리 등의 안전조치) 사업주는 거푸집동바리 등을 조립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1~13. 중략14. 거푸집을 조립하는 경우에는 거푸집이 콘크리트 하중이나 그 밖의 외력에 견 딜 수 있거나, 넘어지지 않도록 견고한 구조의 긴결재, 버팀대 또는 지지대를 설치 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할 것▲ 산업안전보건법 제23조(안전조치)①.② 중략③ 사업주는 작업 중 근로자가 추락할 위험이 있는 장소, 토사·구축물 등이 붕괴할 우려가 있는 장소, 물체가 떨어지거나 날아올 위험이 있는 장소, 그 밖에 작업 시 천재지변으로 인한 위험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장소에는 그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산업안전보건법 제66조의2(벌칙)제23조 제3항을 위반하여 근로자를 사망에 이르게 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재해예방대책 법령정보 제공 : 최낙현 노무사 (노무법인 로정, 02-561-2871) 


 

<출처>

안전보건공단 웹진

http://media.kosha.or.kr/wish/sub.php?number=1136

 

 

건설기초안전교육 건설업기초안전보건교육 기초안전보건교육 건설안전기초교육 기초안전교육 건설기초안전보건교육

건설기초안전교육받는곳 건설기초안전교육이수증 건설안전교육 건설기초안전교육장

기초교육문의: 070-4652-1156​

 


0 Comments
Hot

인기 감전사의 원인이 된 땀이 흥건한 작업복 - 스프링쿨러 보수작업 중 발생한…

댓글 0 | 조회 220
스프링클러 보수작업 중 발생한 재해 사례 사업주는 근로자가 감전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작업을 시행할 시, 감전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조치를 취해야 한다. 특히 충전부는 노출되지 않도록 폐쇄형 외함이 있는 구조로 설치하거나 절연효과가 있는 방호망 또는 절연덮개를 설치하는 것… 더보기
Hot

인기 삶이 조각난 29층 높이에서의 추락사 - 벽체 해체작업 중 발생한 사망사…

댓글 0 | 조회 222
벽체 해체작업 중 발생한 재해 사례고층 구조물 축조에 있어 작업의 용이성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사용하는 작업발판 일체형 거푸집의 일종인 RCS(Rail Climbing System) Form은 부주의한 사용방법이 돌이킬 수 없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사업주는 노동… 더보기
Hot

인기 흙막이가시설 상단에서 떨어진 토석에 의한 맞음 사고

댓글 0 | 조회 1,195
안전수칙을 잘 지키는 것,생명을 지키는 유일무이 안전망굴삭기를 사용하여 되메우기 작업을 실시할 때에는 반드시 지반의 붕괴 또는 토석의 낙하 등을 고려하여,근로자에게 미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제거해야 한다. 작업반경내 근로자 출입 금지 조치(유도자 배치, 안전표지판 설치… 더보기
Hot

인기 건설현장 작업 중 추락 사고

댓글 0 | 조회 1,538
건설 현장 작업 중 추락 사고건설 현장에서는 추락 위험이 있는 곳에서의 작업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다. 안이한 생각으로 위험을 감수하고 일하기보다는 작업 여건에 적합한 작업발판이나 안전방망을 설치하는 등의 사고에 대비한 방지조치를 해야 한다.바쁘게 돌아가는 건설 현장더… 더보기
Hot

인기 안전난간 부재로 인한 떨어짐사고 - 안전의식이 꼭 필요한 이유

댓글 0 | 조회 1,373
비계란 높은 곳에서 일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임시가설물이다. 높이 5m 이상의 비계에서 조립·해체 작업을 하는 경우 관리감독자가 반드시 필요하다. 관리감독자를 통해 작업방법 지시는 물론, 근로자 배치 및 작업 진행 상태에 대한 관리 및 감독하는 일 등이 이루어질 때, … 더보기